우리가족 희망Dream
아빠의 아들로 태어나줘서 고마워!
연우, 진우, 선우, 은우! 꿈 많은 우리 네 형제! 어린이 직업체험 현장
“부르릉, 내일로의 미래 여행! 상상 속 직업세계에 오신 어린이 여러분 환영합니다!” 꿈의 아름다움을 믿는 도장재료센터 정헌태 책임연구원 가족이 어린이 직업체험 현장을 찾았다. 가족의 가장 큰 모험, 사랑하는 아들들의 꿈과 행복을 찾고 응원하기 위해서이다. 어린이 직업체험을 엿보고 우리 자녀들의 꿈과 미래에 대해서 같이 생각해 보는 것은 어떨까?
홍보팀 사진 이민희
아들 정연우, 정은우, 정선우, 정진우와 아내 유지현, 정헌태 책임연구원
형제가 서로 도우며 꿈을 만들어가길!
사랑하는 어머니와 아내, 그리고 귀여운 네 형제와 함께 행복을 배워가고 있는 정헌태 책임연구원은 아이들의 꿈을 찾아주기 위해 즐거운 나들이를 나왔다. 눈웃음이 예쁜 첫째 정연우, 보조개가 매력적인 둘째 정진우, 미모 담당 셋째 정선우, 뭘 해도 예쁜 넷째 정은우! 귀여운 아들들이 활기 넘치게 웃으며 뛰어노는 모습을 보는 정헌태 책임연구원의 눈동자에 기대와 설렘이 가득하다.
“‘응애’하며 태어난 아기가 어느덧 자라 어버이날에 손수 쓴 편지를 주더라고요. ‘태어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라고요. 사랑한다는 이 한마디에 세상을 다 가진 기분이 들었어요. 힘들 때면 아이들이 제일 먼저 생각이 나서 핸드폰 속 아이들 사진을 봅니다. 그러면 저도 모르게 힘이 나더라고요! 오늘 아이들의 현재 관심사를 알았으면 좋겠어요. 미래에는 아이들이 무슨 일을 하고 있을지 정말 궁금하네요!”
아이들이 성장하는 모습을 보며 기쁨을 느꼈던 부부는 이제 아이들이 꿈을 생각해볼 수 있게 돕고 싶다. 아이가 꿈을 가지면 아이 자신이 행복해지는 일을 스스로 성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고 싶은 일을 찾고, 그것을 직업으로 갖는 것, 시간의 소중함을 알고 하루하루에 감사하며 스스로 배우고 성장하는 축복을 누리기를 바라는 마음이 크다. 아이들이 아빠, 엄마의 마음을 알았을까? 똘망똘망한 눈빛으로 ‘저거 할까? 이거 할까’ 자신 있게 직업체험 부스를 뛰어다닌다. 네 형제의 엄마, 유지현 님도 아이들처럼 심장이 두근두근 뛴다.
“아이들이 갖고 있는 재능들을 발휘할 수 있는 직업들을 체험했으면 좋겠어요. 또 네 형제가 같이 직업을 체험하잖아요. 같이 서로 도우면서 즐겁게 체험했으면 좋겠네요.”
네 형제가 자신감과 동기를 얻고, 꿈을 이루는 보람을 배울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 부부의 꿈이다.
인성이 바른 아이로 성장하는 것이 최고의 꿈!
첫 체험은 피자 만들기! 엄마, 아빠는 아이들에게 “너희들 하고 싶은 대로 마음 편안하게 재밌게 피자를 만들어”라고 용기를 불어넣어 준다. 곧, 피자수업이 시작되자마자 말괄량이 아이들의 표정이 진지하다. 잘 버무린 반죽 위에 감자, 치즈가루를 정겹게 얹는 아이들을 바라보는 엄마, 아빠의 마음은 치즈처럼 고소하게 부풀어 오른다. 어린이 셰프들의 솜씨가 온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피자 한 판씩 들고 오는 아이들의 표정이 자신만만이다. 첫째 연우가 “재밌어요! 재밌어요”를 외치자 엄마의 얼굴이 더욱 밝아진다.
“아이들이 관심을 두고 열심히 하니까 아이들의 새로운 모습들을 본 것 같아 신기하네요. 앞으로 아이들을 위해 더 많은 체험을 준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아이들이 하고 싶은 것을 할 때 결과도 중요하지만, 과정이 더 멋있는 어른이 됐으면 좋겠고요.”
아이들이 만든 피자 시식타임! 아빠, 엄마가 피자를 한 입 깨어 물며 “정말 독특한 맛이네! 피자가 정말 맛있어. 요리사를 해도 될 것 같은데”라며 웃음을 짓는다. 그때, 둘째 진우가 피자 한 조각을 가슴에 챙기며 말한다.
“할머니도 함께 오셨으면 좋았을 텐데! 이 피자는 집에 가서 할머니 드려야지!”
진우의 따뜻한 말 한마디에 아빠 정헌태 책임연구원의 마음이 뭉클하다.
“사실, 어머니께서 제일 고생이 많으시죠. 손자들을 돌보느라 아무 일도 못 하시거든요. 정말, 어머니께 감사한 마음이 큽니다. 어머니, 고맙고 사랑합니다!”
어린이 셰프들의 어른을 공경하는 마음 씀씀이에 간식시간이 더욱 따뜻하다. 소방관 체험 때에는 아이들이 방화복을 입고 소방차에 올라타 “사람을 구해요!” 외치며 화재를 진압하는 모습을 보며 아빠는 네 형제의 꿈이 가족과 친구를 지켜주는 일이면서, 모든 사람과 행복하게 살아가는 것이기를 소망한다.
“인성이 바른 아이로 자라는 것이 최고의 꿈이죠. 그런데 인성교육은 아이들에게만 강요해서 되는 문제는 아니더라고요. 저희 부부도 아이들과 지속적으로 대화로 소통하며 같이 배워가는 중입니다.”
꿈과 목표는 아이의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면서 솔직하고 정직하게 일하는 삶, 책임감 있고 서로를 신뢰하며 낙관적이고 희망적인 꿈을 꾸는 것! 이 가치관들은 꿈과 목표를 통해 하나둘 배워가는 것이기 때문이다.
자녀에게 꿈을 심어주는 격려법

하나,
자녀가 자신의 관심사를 탐구하도록 격려하자.
둘,
자녀가 목표를 설정하도록 격려하자.
셋,
자녀가 목표를 달성하도록 격려하자.
넷,
자녀가 어려움에 직면할 때 격려하자.
다섯,
자녀가 자신의 꿈을 믿도록 격려하자.

가족이 서로를 이해하고 응원할 때 꿈은 이루어진다!
자녀가 꿈을 이룰 수 있게 돕는 비결은 무엇일까? 최선의 방법은 부모가 자녀의 마음을 어루만져 주는 것이다. 그리고 자녀의 영혼에 감동을 주어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나아가게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정헌태 책임연구원은 아이들의 사소한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아이들을 칭찬하면서 가족 간의 대화를 이어가기 위해 노력한다. 이번 여름, 아이들의 소원을 모두 들어주려는 것 또한 나눔과 공감의 시간을 가져, 코로나19 때문에 많은 추억을 만들지 못한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서다. 그래서 아이들과 더 많은 대화를 나누어, 아이들의 소원을 먼저 알아내는 것이 이번 여름 첫 번째 미션이다. 그리고 아내와 함께 오붓한 시간을 보내며, 육아로 지친 서로의 마음을 감싸주는 것이다.
“‘육퇴’라고 하죠. 아이들이 모두 잠자면, 서로의 이야기를 들어주며 하루를 마무리하는 시간을 가지려고 노력해요. 육아로, 회사 일로 하지 못했던 이야기를 나누면, 서로를 이해하게 되어 부부관계가 돈독해지는 걸 느끼게 됩니다. 사랑하는 와이프! 아이들을 돌보면서도, 어머니를 모셔서 항상 힘든 것 알아! 조금만 더 힘내고 아이들을 다 키우고 나면, 둘만의 시간을 많이 가졌으면 좋겠어! 정말 우리 같이 힘내자!”
가족이 서로를 이해하고 응원할 때 꿈은 이루어진다. 그리고 이 좋은 영향력은 모든 사람과 풍요로운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지혜가 된다. “아내와 아이들로 인하여 제 인생이 바뀌었죠. 모두 다 같이 있으니까, 완전체가 된 것 같아요. 아이가 더 커서도 지금처럼 함께 어울리며 행복하게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우리는 네 형제가 꿈을 이룰 수 있게, 꿈을 함께 응원해주기로 약속했다.
KTR 가족 여러분! 자녀들의 꿈을 응원합니다!
“나의 삶, 나의 꿈! 남들이 대신 해주지 않습니다. 인생에 정답은 없습니다.
오늘의 당신을 믿고 한번 사는 인생!
후회 없이 순수한 아기돼지 네 형제처럼 나의 삶을 향해, 꿈을 향해 도전해 보는 건 어떨까요?”
정헌태 책임연구원
자녀교육에 좋은 유튜브 채널
Crash Course
유기화학, 문학, 세계사, 생물학, 철학 교육채널
TED-Ed
다양한 주제에 대한 교육애니메이션채널
Khan Academy
수학, 생물학, 물리학, 금융 교육채널
Vsauce
과학, 수학, 예술, 철학 교육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