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빌딩 프로젝트
자신감과 역량 강화로
팀의 잠재력을 끌어올리자! 전기전자에너지연구소 소프트웨어팀
소프트웨어시험인증 사업 확대와 첨단산업 밀집 지역에 대한 근접 서비스 제공을 위해 성남 판교에 새 둥지를 튼 소프트웨어팀은 어떤 도전과 각오로 똘똘 뭉쳤을까? 그들의 새로운 도전과 도약을 응원하며 준비한 비전 티셔츠 페인팅 팀 빌딩 프로젝트! 이제, 다시 도전이다!
홍보팀 사진 최병준
김동규 선임연구원, 이창원 선임연구원, 전은재 선임연구원, 고재준 팀장, 박호준 책임연구원,
박강현 선임연구원, 오원준 선임연구원, 최정윤 책임연구원, 김홍익 책임연구원, 박인서 선임연구원, 이민석 선임연구원
팀과 함께 열정으로 도전하라!
새 사무실로 이전하는 것은 팀원들에게 새로운 기회이다. 새로운 도전과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소프트웨어팀이 판교에서의 새 도전으로 새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진행한 비전 티셔츠 페인팅 팀 프로젝트는 팀의 화합과 꿈을 위한 즐거운 이벤트였다. 개인과 팀의 도전정신을 자유롭게 이미지와 텍스트로 티셔츠에 그려 넣는 과정을 공유하면서 팀원들 사이의 친밀감은 더욱 깊어졌다. “삐딱해도 돼, 자연스럽게 해”, “열정을 갖고 즐기면서 하자”, “생각보다 명필인데?”라며 동료들과 담소를 나누는 순간마다 폭소가 터진다. 판교 소프트웨어시험인증지원센터가 AI·의료·국방 등 높은 기술 수준이 요구되는 소프트웨어 분야 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한 거점이 될 것으로 확신하고 있는 김홍익 책임연구원에게 도전은 넘어야 할 산이 아니라 즐거운 모험이다.
“판교로 이전하여 소프트웨어시험인증지원센터가 국내 굴지의 IT기업들과 나란히 우뚝 설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 것 같아 기쁩니다. 팀원들과 화합하여 시험인증 업무를 더 높게, 크게 확장해 나가는 것을 목표로 즐기면서 도전하겠습니다!”
소프트웨어팀이 열정과 자신감으로 모든 것을 긍정하는 것은 박호준 책임연구원의 말 따라 팀 분위기가 매우 좋기 때문이다.
“분위기가 너무 좋습니다. 팀이 생긴 지 얼마 안 됐어요. 그런데도 다 같이 열정적으로 열심히 일하죠. 사업도 잘되고 있고요. 소프트웨어팀의 가장 큰 장점은 도전정신과 열정이라고 생각해요.”
소프트웨어팀은 자신감과 역량 강화로 팀의 잠재력을 끌어올려 소프트웨어시험인증지원센터를 국내 최고로 우뚝 세울 준비가 끝났다.
도전하고 승리해 함께 축하하자!
소프트웨어팀의 성공적인 도전을 위한 각오와 희망이 담긴 티셔츠를 함께 만들어 입는 것은 동료들 간의 일체감과 동지애를 키운다. 팀의 목표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킬 수 있는 효과를 통해 동기부여와 자부심을 심어준다. 또한,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팀의 비전 메시지를 함께 짓는 과정은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협력적인 문제해결로 이어진다. 1조는 소프트웨어시험인증지원센터의 판교 개소를 축하하고 홍보하는 의미로 ‘놀러오세요’ 인사를 전하며 판교의 주소를 새겨 넣었다. 2조는 함께 도전하고 승리해 축하하자는 의미로 ‘Embracing Challenges Celebrating Victories Togehter’ 메시지를 그려 넣었다. 서로의 생각이 하나로 모여 조화로운 메시지를 완성하는 것을 보고 이민석 책임연구원은 팀을 오케스트라에 비유했다.
“팀이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개개인의 능력이 조화롭게 모아져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럴 때 시너지 효과를 발휘해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으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소프트웨어팀은 조화가 중요한 오케스트라와 같다고 생각해요.”
오원준 선임연구원은 도전을 ‘등산’이라고 했다.
“등산은 도전과 추억을 줍니다. 목표인 정상을 향해 오르는 길이 쉽지는 않지만, 경치도 보고 도시락도 함께 먹을 수 있으니까요. 팀원과 함께 등산하듯이 도전을 이어 나가고 싶습니다.”
티셔츠를 디자인하고 메시지를 공유하면서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 가는 스프트웨어팀은 ‘GS 1등급’에 어울리는 행복한 굿팀이었다. 고재준 팀장은 “가족 같은 우리 팀원들! 열정으로 열심히 일해주면 고맙겠다”라고 팀을 응원하며 파이팅을 외쳤다.
국내를 넘어 세계 최고의 시험인증 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해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소프트웨어팀의 멋진 미래가 지금 우리 앞에 장대하게 펼쳐지고 있다!
소프트웨어팀의 도전을 소개합니다!

박인서 선임연구원 - ‘즐기자!’
긍정적인 태도, 즐기는 마음으로 업무와 도전에 임하자! 즐거운 추억을 얻었습니다. 즐겁게! 뜨겁게! 팀의 도전에 동참하겠습니다!

박강현 선임연구원 - ‘출근길’
3개의 비타민을 먹고 소프트웨어팀에 출근하는 삶! 팀원들과의 화합! 나의 미술 실력 향상! 노력하자!

이창원 선임연구원 - ‘복숭아 주스’
딱딱한 복숭아와 물렁물렁한 복숭아를 섞어 주스를 만든다!(융합) 팀원과 대화를 많이 가질 수 있었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김동규 선임연구원 - ‘GOOD TEAM’
GS인증처럼 우리 소프트웨어팀도 GOOD TEAM이다! 팀원들과 소통하여 더욱더 친해질 수 있었고, 업무 스트레스를 조금이나마 해소! 뭐든지 할 수 있다!

전은재 선임연구원 - ‘행복한 SW’
빠르게 변화하는 SW기술에 빠르게 적응하자! 팀원들과 즐겁기 지내며 개인과 팀의 목표를 되돌아볼 수 있었습니다!

최정윤 책임연구원 - ‘긍정윤’
긍정의 에너지를 함께 나누며 도전을 함께 이뤄나가자! 서로의 미적 감각과 센스, 즐거운 에너지를 얻게 됨!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도 개인의 목표와 공통의 목표를 이루어 보자!

오원준 선임연구원 - ‘등산’
회사생활을 하며 여러 도전에 마주하게 될 것입니다. 등산처럼 동료들과 함께 좋은 경치도 보고 추억을 쌓으며 회사 일에 도전해 나가고 싶습니다. 이왕 할 거 즐겁게 하자!

김홍익 책임연구원 - ‘뉴티즈’
새로운 날, 새로운 티셔츠! 하루하루 최선을 다하자! 행복한 내일을 위한 도전적인 삶을 살자! 소프트웨어팀의 화합을 위해! 오늘만 산다! 라는 마음가짐으로 끝장을 보겠습니다!

박호준 책임연구원 - ‘조화’
구성원 하나하나의 손이 모여 조화(협력, 화합)를 이뤄야만 성취할 수 있다! 개개인의 장점과 그려진 로고를 통해 서로의 생각을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 자리가 되었다! 함께 노력하고 힘을 합쳐서 우리가 원하는 바를 이루겠다!

이민석 선임연구원 - ‘아름다운 미소’
힘든 일이 있더라도 아름다운 미소를 잃지 않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삶(업무)에 임하자! 팀원들과의 친밀감을 형성해서 좋았어요! 그리고 리플레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