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족 Thank U
서율, 강율, 서온!
건강하게 자라줘서 정말 고마워!
엄마, 아빠가 2024년에도 행복하게 해줄게!
한옥 체험은 아름다운 한옥의 구조와 특징을 직접 보고 느끼면서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할 수 있고, 아늑한 분위기를 통해 힐링과 재충전의 시간을 준다. 수질환경센터 이준배 책임연구원 가족이 전통 한옥을 찾은 이유이다. 2023년 한 해를 보내며 운치 있는 한옥에서 사랑하는 가족과 감사를 나눌 수 있어 행복했던 시간으로 들어가 보자.
홍보팀 사진 장태규
건강한 우리가족 너무 감사해!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 고즈넉한 한옥에서 전통차를 마시며 북한산 전망을 바라보는 것은 어떤 기분일까? 오랜만에 가족과 여유를 누리는 수질환경센터 이준배 책임연구원의 눈에는 모든 것이 평화롭게 보였다. 사춘기를 앞둔 큰딸 이서율, 부끄럼 많은 둘째 이강율, 귀엽고 사랑스러운 애교쟁이 막내딸 이서온이 즐겁게 한옥의 멋을 느끼고 산을 바라보는 모습을 보면서 아빠로서 보람을 느꼈다. 특히, 아내가 한옥을 둘러보며 흡족한 듯 온화한 미소를 짓자, 긴장이 한결 풀린 눈치다. 가족과의 한옥체험은 이준배 책임연구원이 아내에게 주는 특별한 선물이기 때문이다.
“아내가 워킹맘이었는데, 올해 퇴직하고 육아에만 전념하고 있습니다. 오롯이 육아에만 전념해야 하는 아내를 곁에서 바라보니 조금은 힘겨워 보였어요. 한 11개월이 지났는데, 육아가 쉽지 않으니까 다시 회사에 다니고 싶다는 이야기도 하더라고요. 그런 아내에게 힐링을 줄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아 한옥을 찾았습니다.”
오늘 가족이 묵는 곳은 외부경관, 골목길, 마당, 내·외부공간의 연계가 내실 있게 짜인 현대식 기와집 한옥이다. 기둥, 보, 도리 등으로 이루어진 목조 구조로서 나무의 온기가 가족의 마음을 따뜻하게 해주었다. 한옥을 둘러보고 가족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는 아이들의 얼굴에 미소가 번지자, 이준배 책임연구원은 한옥을 찾길 참 잘했다는 생각이 들어 기뻤다.
“2023년 한 해 동안 건강하게 자라준 아이들에게 감사하죠. 서율이는 아빠랑 엄마랑 친구처럼 건강하게 잘 지냈으면 좋겠어요. 내년에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강율이는 친구들이랑 건강하게 학교생활을 열심히 했으면 좋겠고요. 우리 막내 서온이는 발레 공연을 열심히 준비하면 감사하겠고요.”
가족 얼굴에 겨울 햇살이 내려앉으며 반짝이자, 마음에도 감사의 빛이 가득했다.
행복을 알아가는 우리가족 사랑해!
서율, 강율, 서온이는 아빠, 엄마의 마음을 읽기라도 한 듯 눈에 호기심이 가득, 밝게 빛난다. 가족은 서로의 손을 맞잡으며, 서로에 대한 사랑을 느꼈다. 이준배 책임연구원은 아이들에게 잊지 못할 좋은 추억을 만들어 주고 싶었다.
“체험은 아이들에게 건강한 긴장을 주는 것 같아요. 오늘 한옥 체험처럼 앞으로도 아이들에게 좋은 체험을 많이 경험하게 해주고 싶죠. 여행도 많이 다니고요. 함께 어울리는 체험을 통해서 아이들이 서로 양보하고 이해하면서 싸우지 않고 사는 법을 알아가면 좋겠고요. 서율, 강율, 서온! 오늘 아빠랑 엄마랑 1박 2일 좋은 추억을 만들자.”
개구쟁이처럼 밝게 뛰어노는 자녀를 바라보는 엄마의 마음도 포근해졌다.
“우리 아이들이 행복하게 사는 법을 알아갔으면 좋겠어요. 오늘 한옥 체험도 행복하게 사는 법을 알아가는 한 과정이겠죠. 오늘 함께 찍은 행복한 모습이 담긴 가족사진을 예쁘게 집에 걸어놓으려고요. 행복했던 시간이 오래도록 기억될 수 있게요.”
다시금 사진 촬영이 시작되자, 막내 서온이가 패션모델처럼 포즈를 취하며 애교를 부리고 여기저기 폭소가 터진다. 서율 언니와 강율 오빠도 한껏 멋을 부린다. 토끼처럼 예쁘고 귀여운 표정을 짓는 자녀들은 엄마, 아빠에게 어떤 감사를 느끼고 있을까? 의젓한 첫째 서율이가 조심스럽게 감사 인사를 전한다.
“아빠는 만드는 것을 잘하세요. 우리를 위해 요리도 잘 해주시죠. 엄마의 자랑은 수영이에요. 정말 수영을 잘하세요. 엄마, 아빠 2023년 한 해 동안 감사했습니다. 사랑해요!”
가족의 사랑과 행복이 느껴지는 세상에서 가장 기쁜 감사의 순간이었다.
TIP 자녀에게 감사 인사 가르쳐주는 법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모습을 보여 주자. 자녀는 부모의 행동을 보고 배우는 법이다. 부모가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모습을 자주 보여주면, 자녀도 감사하는 마음을 자연스럽게 배우게 된다.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단어와 행동을 알려 주자. 자녀가 “고마워”, “감사합니다”와 같은 단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 자. 예를 들어, 식사 후 식탁에서 감사하는 마음을 나누거나 선물을 받을 때 감사의 마음을 표현 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것을 칭찬하자. 자녀가 자신의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 하고 가치 있는 일임을 알게 될 것이다.
감사하며 살기로 약속해!
이준배 책임연구원과 아내는 명랑하고 씩씩하게 자라준 세 자녀의 웃음소리가 세상에서 제일 큰 감사이다. 하루의 피로가 싹 날아가게 해주는 자녀들이 있어 2023년이 행복했고, 2024년이 더욱 기대된다. 앞으로도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라주길 바라는 마음으로 언제나 서율, 강율, 서온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줄 것을 다짐하며, 한마음으로 자녀들의 행복을 기원한다.
“사랑하는 딸, 아들!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자라줘서 정말 고마워.”
고맙다는 인사를 듣자, 막내 서온이는 엄마, 아빠에게 산타할아버지가 되어달라며 재롱을 부린다. 이번 크리스마스에 예쁜 인형을 한 아름 받고 싶은 마음이다. 하트를 뿅 날리며 “토끼 인형 선물해 줘요!”라고 노래를 부르자 이준배 책임연구원이 “알았어. 아빠가 사줄게”라고 웃으며 화답하니 서온이가 “감사합니다”라고 공손히 인사를 한다. 서율이와 강율이도 받고 싶은 선물들을 이야기하며 행복한 크리스마스를 꿈꾸었다. 아이들과 정겹게 어울리며 행복해하는 이준배 책임연구원을 바라보며 아내가 입을 열었다.
“식구를 보살피는 것이 힘들 법도 한데, 남편은 싫은 내색 없이 묵묵히 일하고 있어요. 주말에도 출근해서 일하는 남편을 보면 미안하면서도 감사해요. 열정을 쏟는 모습도 정말 보기 좋고요. 여보, 감사해요. 그리고 존경해요.”
이준배 책임연구원은 늘 언제나 자신을 지지해 주며, 가족을 위해 헌신하는 아내의 진심에 가슴이 벅차다.
“항상 바쁘다는 이유로 당신을 더 챙겨주지 못해서 미안해. 앞으로 같이 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동반자로서 함께 해나가자. 고맙고 감사해.”
감사는 사랑의 언어이다. 감사를 표현하는 것은 사랑을 표현하는 것이다. 부모가 자녀들에게 “사랑해”, “고마워”, “잘했어”라고 마음을 전할 때, “사랑합니다”, “고맙습니다”라고 자녀들이 화답하는 것이 바로 감사의 삶이다. 오늘 이준배 책임연구원 가족은 2024년에 더욱 감사하며 더욱 감사를 표현하며 살기로 약속했다. 매일 아침 식사 시간에 서로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기! 건강하게 친구들과 가족들과 사이좋게 지내기! 그리고 다 같이 외쳤다. 우리가족 Thank U!
KTR 가족들에게 전하는 감사 인사
“2024년은 청룡의 해입니다. KTR의 CI가 파란색이죠. 좋은 기운이 있는 해가 될 것 같습니다. 청룡의 기운을 받아서 KTR 동료 여러분! 가족분들! 항상 건강하시고 멋지게 승천하시기를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가족과 함께하는 건강한 KTR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준배 책임연구원 가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