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R&U 모의고사

탐구영역 : 겨울 & 겨울호






01
<슬기로운 조직문화>의 의료바이오연구소에서 체험한 다도와 관련된 내용 중 틀린 답을 고르세요. (    )
➀ 다도는 과거 고려 시대부터 발전한 문화로 유교적 가치관과 어우러져 겸손함과 실용성을 중시하는 문화이다.
② 다도는 한국, 일본, 중국 등 나라별 찻잎의 모양이 모두 동일하다.
③ 녹차, 백차, 청차, 황차, 홍차는 모두 녹차의 한 종류이다.
④ 녹차는 가장 산화가 덜 된 형태이고, 홍차는 산화가 가장 많이 된 형태이다.



02
윌리엄 터너의 <전함 테메레르> 작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    )
① 1839년 영국 왕립아카데미 전시회에서 이 작품을 발표했다.
② 이 작품은 과거의 영광과 현대의 변화, 그리고 회고적 애수를 강렬하게 담고 있다.
③ 영화 <007 스카이폴>에서 제임스 본드의 쇠락을 퇴역하는 전함 테메레르의 마지막 모습으로 표현하려고 했다.
④ 이 작품은 현재 런던 테이트 모던 갤러리에 있다.



03
행복한 만남의 권지안 작가가 행복을 위해 아침에 일어나 거울 속에 비친 나에게 ‘너는 어떤 사람이니,
너는 무엇을 할 수 있니?’의 질문을 던지는 루틴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것은 무엇일까요?
정답 :



04
“세 번 추위가 오고 네 번 따뜻한 날씨가 이어진다”라는 뜻을 가진 한국의 겨울을 가장 잘 나타내는 고사성어는?
정답 :


05
다가오는 2025년에 대한 설명이 맞으면 O, 틀리면 X로 표시해주세요.
1) 2025년은 을사년 푸른 뱀의 해이다. (    )
2) 5월 15일 ‘세종대왕 나신 날’을 신규 기념일로 지정되었으며, 공휴일이다. (    )
3) 2025년 최저 시급은 시간당 10,030원으로 2024년보다 170원 인상될 예정이다. (    )

차가운 바람이 부는 겨울, 겨울&겨울호 문제를 풀고 선물을 받아가세요.
정답을 이름, 연락처와 함께 sunnypark@ktr.or.kr로 보내주세요.
정답자 가운데 추첨을 통해 열 분께 ‘배달의 민족 3만원 상품권’을 선물로 보내드립니다.

응모 기간 : 2025년 1월 18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