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R&U 모의고사

탐구영역 : 여름 & 여름호






01
모내기를 끝내고 풍년을 기원하는 여름 명절 ‘단오’. 다음 중 선조들의 단오 문화가 아니었던 것은 무엇일까요?(    )
➀ 창포물 머리 감기
② 씨름하기
③ 쥐불놀이
④ 그네뛰기



02
테라리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    )
① 테라리움은 라틴어 terra(땅)와 arium(용기)의 합성어이다.
② 밀폐된 유리용기 속에 가공한 흙이나 피규어 등의 장식 소품을 넣고 식물을 가꾸어 키우는 원예방식이다.
③ 대부분 이끼나 돌, 고목 등을 활용해 작은 정원을 옮겨 놓은 것 같은 연출을 할 수 있으며 초보자라도 키우기 쉬운 식물들을 사용한다.
④ 테라리움은 똑같은 재료를 가지고, 똑같은 과정을 통해 똑같은 작품을 만든다.



03
여름호 슬기로운 조직문화의 워크숍으로 진행되었으며, 전통주의 한 종류로 밑술에 덧술을 입혀서 만들며 두 번의 공정 과정이 필요한 전통주는?
정답 :



04
‘양력 6월 21일로 낮이 가장 길고 밤이 가장 짧은 날은?
정답 :


05
친환경 연료 ‘이퓨얼’에 대한 설명이 맞으면 O, 틀리면 X로 표시해주세요.
1) 이퓨얼은 대기 중 포집한 이산화탄소와 물을 전기 분해해서 얻은 수소로 제조한 합성연료이다. (    )
2) 이퓨얼의 가격이 저렴한 것은, 원료가 되는 수소와 이산화탄소를 얻는 과정에서 적은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    )
3) 이퓨얼을 만들 때는 신재생에너지로 전기를 만들고, 그 전기로 다시 물을 분해해 얻어내는 ‘그린 수소’를 사용한다. (    )


여름의 문턱에 서서 여름호의 문제들을 풀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정답을 이름, 연락처와 함께 sunnypark@ktr.or.kr로 보내주세요.
정답자 가운데 추첨을 통해 열 분께 ‘요기요 3만 원 상품권’을 선물로 보내드립니다.

응모 기간 : 7월 8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