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cus

KTR의 정부 기반 사업으로
혁신적인 미래를열다

글. 홍보실

KTR, 정부 기반 과제 3건 잇달아 수주

-디지털전환 바이오헬스 소재 평가·바이러스 기반 유전자치료제·재난안전 … 총 530억 원 이상-
50여 년간의 축적된 노하우와 인프라를 가지고 있는 KTR은 미래, 글로벌, 혁신을 추구하는 디지털 기반 종합 기술 서비스 제공 기관으로 성장하기 위해 다양한 도전을 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올해 총금액 530억 원 이상 규모의 정부 기반 과제 3건을 잇달아 수주하는 쾌거를 일구었다.

KTR이 주관기관으로 선정된 정부 기반 과제는 ▲디지털전환 기반 바이오헬스 소재·기기 유효성 및 안전성 검증을 위한 지능형 플랫폼 기반구축(헬스케어연구소 동물대체임상센터) ▲인공바이러스 기반 유전자치료제 기반구축(의료바이오연구소 바이오센터) ▲재난안전산업진흥시설 조성기원 기반구축(건설안전연구소 방재기술팀), 총 3건이다. 이는 정부의 미래핵심 기술 분야 신산업 및 재난안전산업 등의 육성을 위한 산업혁신기반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시행될 예정이다.

먼저, 「디지털전환 기반 바이오헬스 소재·기기 유효성 및 안전성 검증을 위한 지능형 플랫폼 기반구축사업은 총 148억 원 규모로 2028년 12월까지 약 5년간 수행될 예정이다.

지금까지 KTR은 디지털 기반 기술서비스 기관으로서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시험 서비스를 진행해왔다. AI와 빅데이터를 시험 데이터 분석에 접목해 분석 정확도를 높이고 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했으며, 지난해 4월에는 블록체인을 활용한 디지털 시험성적서를 발행하기도 했다.

이번에 수주한 해당 기반구축사업은 AI 및 빅데이터에 기반한 안전성 및 유효성 예측 모델을 개발했다. 또한, 디지털 병리 고속 판독시스템을 구축, 오가노이드 첨단대체시험법을 구축하는 등 AI 및 빅데이터 등 디지털 신기술을 기반으로 바이오헬스 소재 개발의 전주기 지원을 위한 통합 플랫폼을 통해 의약품 산업 분야 기업의 수요 대응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인공바이러스 기반 유전자치료제 기반구축사업도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유전자 치료제 기업의 R&D 지원, 품질허가검사 및 시생산까지 통합지원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한 이번 사업 수행을 통해 KTR은 경기도 시흥에 유전자치료제 시험연구센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그리고 기업의 개발단계에서부터 생산지원 및 규제관리까지 바이오의약품 전문품질기관으로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본 사업은 총 220억 원 규모로 2028년 12월까지 약 5년간 수행될 계획이다.


KTR이 함께, 더 높이 성장할 수 있도록 이번 정부 기반 과제 선정까지 직원 모두가 성실히 임했다.
특히, 미래전략실을 중심으로 동물대체임상센터, 바이오센터, 방재기술팀의 역할이 컸다.
앞으로 KTR은 ‘기술과 신뢰로 안전하고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간다’는 미션을 기반으로
‘미래와 혁신을 선도하는 디지털 기반 기술서비스 기관’이 될 수 있도록 한발 앞서 준비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는 KTR이 되기 위해 끊임없이 달려 나갈 것이다.


마지막으로 「재난안전산업진흥시설 조성기업 기반구축사업은 총 165억 원 규모로 2026년 12월까지 약 3년간 수행된다. 특히, KTR은 충남 홍성의 방재기술팀과 연계해 화재안전산업 실증 고도화 진흥시설 플랫폼을 구축하고 건축자재 및 소방용품 등의 실화재 시험평가 및 인증업무를 수행할 계획이다. 또한 UL, NFPA 등 국제규격에 따른 화재 안전 성능평가 서비스 제공으로 관련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를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KTR의 이번 잇단 정부 기반 과제 선정은 지난 4월 창립 55주년을 맞아 발표한 2035 1조 달성을 위한 인프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1조원 플랜을 통해 지속적인 미래 먹거리 사업 발굴과 기반 구축, 새로운 시험인증 시장 개척 등을 추진하고, 명실상부한 글로벌 시험인증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탄탄한 기반을 만들 것을 목표로 한다.

KTR이 함께, 더 높이 성장할 수 있도록 이번 정부 기반 과제 선정까지 직원 모두가 성실히 임했다. 특히, 미래전략실을 중심으로 동물대체임상센터, 바이오센터, 방재기술팀의 역할이 컸다.

앞으로 KTR은 ‘기술과 신뢰로 안전하고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간다’는 미션을 기반으로 ‘미래와 혁신을 선도하는 디지털 기반 기술서비스 기관’이 될 수 있도록 한발 앞서 준비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는 KTR이 되기 위해 끊임없이 달려 나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