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Letter

KTR No.1
No.1 KTR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장 김현철

지난 해 우리는 2천억 수입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올해에는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로드맵을 만들고 10년 후 1조 달성이라는 큰 목표를 설정하고자 합니다. 지금 일어나고 있는 활기찬 변화들과 우리의 역량이라면 불가능한 수치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우리 모두의 열정과 노력을 바탕으로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시험기관으로 도약해 나아갑시다.

KTR 가족여러분 반갑습니다. 원장 김현철입니다. 이번 호에서는 제가 취임식에서 밝힌 비전들이 어떻게 실현되어 가고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저는 취임 이후 KTR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①미래 신산업 발굴 ② 산업 트렌드 변화에 따른 기존산업 업그레이드 ③지역 특성화, 글로벌화 강화라는 세 가지 큰 틀의 사업 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실현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먼저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정부가 집중 육성하는 이차전지, 탄소중립, 디지털 전환 등 시장선점이 가능한 미래 유망분야와 연계하여 신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했습니다.

그 첫 결실로 경북 구미에 5년간 400억 원을 투입하는 BaaS 실증 기반구축 사업을 유치하여 현재 부지 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에는 수소 연료전지 분야로 사업을 확대하여 수소전지 TF를 조직하고, 지자체 및 유관기관들과 협력하여 사업 수주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상반기 중 여러분에게 좋은 소식을 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흥의 인공바이러스 벡터 개량 및 유전자 전달 효율 고도화 기반구축, 용인의 첨단 반도체분야 카본프리 실증 기반구축, 새만금의 중대형 배터리시스템 신뢰성 및 안전성 평가센터, 순천의 AI 기반 이차전지 소재 특화 시뮬레이션 센터, 광주의 생체의식형 의료기기 바이오역학 실증인프라 구축 등 유망분야에 대한 기반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지역 기반의 특성화된 사업을 집중 육성해 지역거점을 확보하고, 시흥, 용인을 새롭게 개발하여 과천, 시흥, 용인을 중심으로 한 수도권 거점을 구축하는 발전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탄소중립과 소프트웨어 시험인증 사업을 다른 기관들과 차별화된 KTR만의 특화사업으로 발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탄소중립 시대의 본격화에 맞춰 탄소발자국 KOLAS 공인검증기관, 청정수소 검증기관을 새롭게 지정 받는 등 온실가스 감축 검증기관의 전문성을 활용하여 관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분야도 판교 이전과 함께 지속적으로 전문인력을 확충하여 작년 대비 100%의 성장을 이루어 냈습니다. 최근에는 국가정보원으로부터 보안기능 시험기관으로 지정되었으며, KTR AI 제품인증을 개발하여 인증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명실상부한 소프트웨어 시험인증 전문기관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앞으로도 탄소중립과 소프트웨어 시험인증 분야에서의 시장선점을 위해 전문인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인프라를 확충해 나갈 계획입니다.

유망분야에 대한 신규투자 외에도 급변하는 산업구조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가 강점을 가졌던 사업분야를 새로운 산업 트렌드에 맞게끔 전환하고 있습니다. 오송에 글로벌 클린화장품 분야를 기반구축 사업을 유치하여 화장품 사업 분야를 확대하고, 홍성에는 실대형 화재 통합실증센터를 구축하여 건설 분야 사업 다각화에도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계량기 형식승인 및 검증기관으로 지정받아 전기차 충전기, 전력량계 등 계량기 사업으로 업무를 확대하였으며, 구조물 안전진단 서비스, 의약품 안정성평가, AI/빅데이터를 활용한 시험인증 서비스 개발 등 새로운 솔루션을 통한 사업모델 개발에도 집중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해외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글로벌화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작년 10월, 우리는 국내 최초로 폴란드에 GCB(Global Certification Body)라는 종합인증기관을 설립했습니다. GCB는 유럽 CE 인증 권한을 받아 직접 CE 인증 마크를 발행할 예정입니다. 국내에서 처음으로 해외에 종합인증기관을 설립한 것은 KTR뿐만 아니라 국내 시험인증산업 전체에서 큰 이슈였습니다.

국내 최고의 시험인증기관으로서의 위상에 걸맞게 글로벌 네트워크의 재정비와 확대에 큰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전 세계를 돌며 19개국 29개 기관과의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1년간 밤낮 없이 글로벌 사업을 전개한 결과, 현재 우리는 국내 최다 글로벌 네트워크인 47개국 220개 기관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올해는 베트남 지사를 법인으로 승격하여 현지 사업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아세안 지역과 북미지역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해당 지역 시장을 개척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도네시아와 미국은 아세안 지역과 북미 시장에서 각각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어 이곳에 새로운 지사 설립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KTR 가족 여러분, 이번 호에서는 우리가 이루어낸 성과들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개인적으로 우리가 계획했던 사업들이 가시적 성과로 나타나는 것 같아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성과들은 여러분의 열정과 노력이 함께 있었기에 가능했던 일입니다. 다시 한번 모든 직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지난 해 우리는 2천억 수입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올해에는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로드맵을 만들고 10년 후 1조 달성이라는 큰 목표를 설정하고자 합니다. 지금 일어나고 있는 활기찬 변화들과 우리의 역량이라면 불가능한 수치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우리 모두의 열정과 노력을 바탕으로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시험기관으로 도약해 나아갑시다. “KTR No.1, No.1 KTR”

KTR 가족 여러분,
이 모든 성과들은 여러분의 열정과 노력이 함께 있었기에 가능했던 일입니다.
다시 한번 모든 직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