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KTR은 왜 아웃가싱 특성 평가 장비를 개발하게 되었나요?
국가와 기업이 미래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우주산업 인프라 조성에 힘쓰고 있으며, KTR은 이에 발맞춰 항공우주 분야의 핵심 평가인 아웃가싱 장비를 개발, 제조하고 아웃가싱 특성 시험 서비스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아웃가싱이란 무엇이며, 왜 항공우주 산업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지 궁금해요!
아웃가싱은 고온 및 진공 조건에서 재료가 휘발성 물질을 방출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항공우주 부품의 광학 표면과 센서를 오염시켜 중요한 시스템의 오작동이나 성능 저하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NASA와 같은 기관에서는 아웃가싱 테스트를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Q. KTR이 개발한 아웃가싱 특성 평가 장비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나요?
KTR이 개발한 장비는 총 질량 손실(TML)과 휘발성 응축 물질(CVCM)을 동시에 테스트할 수 있어 다른 시설에 비해 시료량과 시험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국제 표준화 기구인 미국 재료 시험 협회(ASTM)에서 제정한 ASTM E595 표준에 따라 재료의 아웃가싱 특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Q. KTR의 아웃가싱 특성 시험 서비스는 국내 항공우주 기업에 어떤 이점을 제공하나요?
국내 기업들은 해외 시설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더 빠르고 편리하게 시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제품 개발 및 출시를 간소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Q. 아웃가싱 테스트에서 측정하는 TML과 CVCM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TML (Total Mass Loss, 총 질량 손실)은 시험 조건에서 재료가 잃어버린 총 질량의 백분율을 나타냅니다. CVCM (Collected Volatile Condensable Materials, 수집 휘발성 응축 잔류물)은 시험 조건에서 재료에서 방출되어 특정 온도에서 수집된 휘발성 물질의 양을 나타냅니다.
Q. KTR 내부에서 이번 아웃가싱 시험 장비 개발에 대해 어떻게 평가했을지 궁금합니다~
이번 아웃가싱 시험 장비 개발은 높은 부가가치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미흡했던 항공우주 분야의 시험 인프라를 강화하는 데에도 큰 의미가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김현철 원장은 KTR은 국내 항공우주 산업 발전에 더욱 기여할 수 있도록 관련 시험 및 인증 서비스 확대를 적극적으로 모색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Q. KTR은 앞으로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나요?
KTR은 국내 항공우주 산업 발전에 더욱 기여할 수 있도록 관련 시험 및 인증 서비스 확대를 적극적으로 모색할 계획입니다.